본문
청소년활동정보
대전유성구
청소년상담복지센터
* 홈페이지 : http://counsel.happyyc1318.or.kr
* 주소 : 대전 유성구 북유성대로 158
* 전화: 042)862-7942, 팩스: 042)824-3454
* 비전: 꿈꾸는 청소년, 함께 성장하는 공동체
◉ 전화상담 및 카카오플러스친구 사이버 채팅상담
◉ 개인상담 및 심리검사 청소년의 일상적인 고민상담(또래, 학업, 진로, 성격, 학교폭력, 정신건강 등)을 전문상담자와 1:1 대면상담을 제공하여 심리적 안정 및 안녕을 꾀함으로써 건강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독려하며 심리검사 실시 및 해석 상담을 통해 자기이해를 도움
◉ 위기청소년·보호자 상담 청소년 발달특성에 맞는 정신건강 성장 지원을 위한 대인관계, 성격, 성, 가족, 일탈, 학업진로, 생활습관 등
◉ 자조모임 코로나 블루 등으로 인한 심리사회적 문제를 공유함으로써 지지체계 형성 및 대처 방안 모색을 위한 심리 방역 모임
◉부모교육 부모 자신과 자녀를 이해하고, 자녀에게 지지체계를 조성함으로써 부모와 자녀의 관계 개선을 지원
◉청소년동반자 운영 청소년동반자(YC : Youth Companion)는 청소년상담분야에 자격과 경험을 갖춘자로서, 위기청소년을 위해 지역사회 청소년 협력 자원을 발굴·연계하며, 그들과 지속적인 관계를 형성하여 지원할 수 있는 전문가입니다.
◉ 1388청소년지원단 운영 위기청소년을 조기에 발견하고 위험에 노출된 청소년을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민간의 자발적 참여 조직으로 청소년 안전망 연계 및 위기청소년에 대한 통합적인 지원을 위하여 보유자원의 유·무상 제공
◉ 찾아가는 상담실 운영 전문상담자가 직접 찾아가서 상담을 함으로써 상담에 대한 인식과 접근성을 높이고자 운영
◉ 집단교육 프로그램 운영
◉ 집단교육을 위한 지도자 양성교육 일정
* 주소 : 대전 유성구 북유성대로 158
* 전화: 042)862-7942, 팩스: 042)824-3454
* 비전: 꿈꾸는 청소년, 함께 성장하는 공동체
◉ 전화상담 및 카카오플러스친구 사이버 채팅상담
전화상담 : 042)824-3454
채팅상담 :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“유성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” 검색
대상 : 청소년, 부모, 청소년기 고민 등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누구나 이용
이용시간 : 09:00-18:00
내용 :
- 교우관계, 학업성적, 진로 등 고민이 있을 때
- 가정·학교폭력, 성폭력·성매매 피해 등을 당했을 때
- 가출해서 갈 곳이 없을 때
- 청소년 자녀를 둔 학부모가 자녀와의 관계에서 고민이 있을 때
- 청소년 구조 등 기타 도움이 필요할 때
- 가정·학교폭력, 성폭력·성매매 피해 등을 당했을 때
- 가출해서 갈 곳이 없을 때
- 청소년 자녀를 둔 학부모가 자녀와의 관계에서 고민이 있을 때
- 청소년 구조 등 기타 도움이 필요할 때
◉ 개인상담 및 심리검사 청소년의 일상적인 고민상담(또래, 학업, 진로, 성격, 학교폭력, 정신건강 등)을 전문상담자와 1:1 대면상담을 제공하여 심리적 안정 및 안녕을 꾀함으로써 건강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독려하며 심리검사 실시 및 해석 상담을 통해 자기이해를 도움
신청방법 : 전화접수(042-824-3454)
대상 : 만 9세 ~ 24세 유성구 거주 청소년
상담절차 : 접수 ⇒ 사례배정 회의 ⇒ 상담개입 및 심리검사 ⇒ 종결 및 사후관리
심리검사 내용
구분 | 종류 | 내용 | |
---|---|---|---|
성격 검사 | MBTI | 두개의 태도지표(외향-내향, 판단-인식)와 두 개의 기능지표(감각-주관, 사고-감정)에 대한 개인의 선호도를 밝혀서 개인의 성격유형을 알려주는 검사. | |
MMTIC | 어린이 및 청소년 성격유형검사로 피험자의 선호지표를 파악할 수 있는 검사 | ||
진로검사 | 진로발달(초) | 초등학교 상급학년 및 중학교 1학년의 진로의식, 진로발달 및 진로 성숙의 정도를 측정하고, 이 시기의 진로 방향성을 설정함 | |
진로탐색(중고) | 학생들의 진로 성숙정도를 파악하여 효과적인 진로지도를 할 수 있으며, 적성에 맞는 상급학교 진학계열 프로파일 및 특기적성 계발방향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 | ||
다면적인성검사 | MMPI-A(청소년) | 청소년의 인성 및 심리적 적응 수준을 탐색하여 효과적인 치료 전략 수립 | |
MMPI-2(성인) | 성인의 정신병리를 평가하는 객관적 성격검사 | ||
투사검사 | HTP | 집-나무=사람 그림 검사로 내담자의 생각, 욕구, 자아개념, 현재의 정서상태 등 을 파악하는 검사 | |
SCT | 한 개의 불완전 문장에 대한 반응으로 정서, 태도, 기제들에 관한 가설을 이끌어 문장의 전반적 흐름, 미묘한 뉘앙스를 통하여 피검자 성격의 완전하고 복잡한 패턴을 파악하는 검사 |
◉ 위기청소년·보호자 상담 청소년 발달특성에 맞는 정신건강 성장 지원을 위한 대인관계, 성격, 성, 가족, 일탈, 학업진로, 생활습관 등
◉ 자조모임 코로나 블루 등으로 인한 심리사회적 문제를 공유함으로써 지지체계 형성 및 대처 방안 모색을 위한 심리 방역 모임
신청방법: 전화접수(042-862-7942)
대상 : 월별 주제에 관심 있는 누구나
일정 : 매월 넷째주 목요일 (18:30-20:00)
장소 : 유성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
◉부모교육 부모 자신과 자녀를 이해하고, 자녀에게 지지체계를 조성함으로써 부모와 자녀의 관계 개선을 지원
일정 : 상반기, 하반기 2회 운영
◉청소년동반자 운영 청소년동반자(YC : Youth Companion)는 청소년상담분야에 자격과 경험을 갖춘자로서, 위기청소년을 위해 지역사회 청소년 협력 자원을 발굴·연계하며, 그들과 지속적인 관계를 형성하여 지원할 수 있는 전문가입니다.
이용대상: 상반기, 하반기 2회 운영
운영방식 : 1:1대면상담, 심리검사, 필요자원 연계
※ 현재 유성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 청소년동반자는 총 10명이 배치되어 있음
※ 현재 유성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 청소년동반자는 총 10명이 배치되어 있음
◉ 1388청소년지원단 운영 위기청소년을 조기에 발견하고 위험에 노출된 청소년을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민간의 자발적 참여 조직으로 청소년 안전망 연계 및 위기청소년에 대한 통합적인 지원을 위하여 보유자원의 유·무상 제공
가입방법: 유성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 홈페이지 공지사항의 지원단 가입신청서를 다운받아 작성 후 전자우편(yusung1388@gmail.com)으로 전송
1388청소년지원단 분류
분류 | 내용 및 기관목록(34기관 및 단체, 80명 개인) |
---|---|
1388발견․구조지원단 | · 위기아동청소년 즉각 의뢰, 긴급구조 및 센터 이송, 일시보호 등 위기청소년을 발견하는 연계지원 역할과 긴급구조담당자가 직접 구조하기 힘들거나 교통수단 확보 어려울 때 위기청소년 보호 지원 - 바른디자인, 브래드 앤 커피 프렌즈, 플라워 윙스 등 16기관, 개인 6명 |
1388의료․법률지원단 | ㆍ위기청소년에 대한 보호, 위기청소년의 문제별 개입과 보호에 필요한 의료 및 법률서비스 연계지원 - 나라신경정신과, 법무부 법사랑위원 유성지구협의회, 이인상 법률사무소 등 4기관, 개인 16명 |
1388상담.멘토지원단 | · 개인적 지지체계를 구성할 수 있는 개인 또는 그룹이 상호 존중, 자발적 책임, 공동체의 참여와 협력을 목적으로 한 과정 중심의 회복적 정의 실천 - 단비연구소, 라온심리상담센터 등 9기관, 개인 58명 |
1388복지지원단 | · 관내 건강한 자녀 성장에 관심이 많은 학부모 민간참여를 장려하여 위기가능청소년 발굴 연계지원과 청소년 생활 전반 정서적 지원 서비스 제공 - 한국학습코칭연구소, 구암지역아동센터, 열린부뚜막 등 5기관 |
1388청소년지원단 활동

2020년 1388청소년지원단 총회

1388청소년지원단 표창

1388또래지원단 정기회의

1388공동체회복지원단 연구모임창
◉ 찾아가는 상담실 운영 전문상담자가 직접 찾아가서 상담을 함으로써 상담에 대한 인식과 접근성을 높이고자 운영
일정 : 2월부터 매주 금요일 10~16시(예정)
장소 : 노은2동 행정복지센터 상담실
내용 : 부모(성인)상담 및 교육, 청소년상담 및 심리검사 등
신청방법 : 방문 후 상담신청
◉ 집단교육 프로그램 운영
대상 : 청소년 유관 기관
운영기간: 상시운영
프로그램 명 | 내용 |
---|---|
솔리언또래상담자양성교육 | · 신뢰하는 친구관계를 형성하는 또래상담자 활동을 조력하여 건강한 학교 문화를 만들고자 함 |
회복적정의학생생활교육 | · 회복적 패러다임 접근을 통해 폭력 및 갈등 상황 시 공동체 모두가 주체가 되어 회복을 도모하여 문제를 효율적으로 교육적으로 해결함 |
학교폭력예방교육 | 타인 조망 능력 향상을 위한 배려증진프로그램을 통해 학교폭력을 예방하고 건강한 성장을 도모함 |
자살예방교육 | 청소년이 내적 대처 능력을 갖추어 자살 위기 상황 직면 시 합리적인 판단을 할 수 있고, 생명에 관한 바람직한 태도를 함양함 |
청소년선도프로그램 (사랑의교실) |
소년범의 재범을 예방하고 사회와 가정으로의 복귀 지원 |
회복적경찰활동 | 당사자간 대화를 통해 갈등해결 및 관계개선 등으로 공동체성 강화지원 |
갈등조정대화모임 | 갈등(가·피해자) 및 관련인(교사 및 학부모)의 관계 회복적 관점 접근으로 새로운 갈등 해결 |
◉ 집단교육을 위한 지도자 양성교육 일정
교육명 | 회복적 정의 연수 | 솔리언(기본) | 자살예방교육 | 학교폭력예방교육육 |
---|---|---|---|---|
일시 |
2.8(월)-9(화) 10:00-17:00 (12시간) |
2.16(화)-17(수) 12:00-18:00 (12시간) |
2.19(금) 12:00-18:00 (6시간) |
2.24(수)-25(목) 10:00-18:00 (14시간) |
사회적 거리두기 연장시 ZOOM으로 진행