닫기
사이트 내 전체검색

청소년지도연구원

대전청소년

2020년 여름호
청소년이 힘들 때
국번없이 1388
24시간 연결됩니다

대전광역시청소년시책

본문

대전광역시청소년시책 • 교육복지청소년과 소식

2020 청소년의 달 기념 표창 대상자

부문 인적 사항
소속 (학교) 학년 성명 성별
청소년대상 대전송촌중학교 3 황성준
본상 선행‧봉사 대전서중학교 3 진혜정
면 학 충남여자고등학교 3 김유진
과 학 서대전고등학교 2 한상연
예체능 대전송촌중학교 3 김지연
국제화 대전노은고등학교 3 최윤경
도전‧진취 대전송촌고등학교 3 박성민
학교 밖 유성구청소년지원센터 - 이수인
모범 청소년 면 학 대전맹학교(고등과정) 3 김태완
과 학 대전삼천중학교 3 최윤아
예체능 대전노은중학교 3 고희경
국제화 대전문정중학교 3 박승현
도전‧진취 대전괴정고등학교 3 이승현
청소년
육성
유공자
대전YWCA 청소년
지도사
조정현
유성구청소년수련관 팀장 장용준
대덕구청소년수련관 팀장 신수명

학교 밖 청소년 꿈 키움 수당 지원


센터 프로그램 이용하면서 자립수당도 받는 1석2조 혜택
□ 대전시는 학교 밖 청소년이 공적 지원체계 안에서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2020년부터‘학교 밖 청소년 꿈 키움 수당’을 광역시 최초로 지원한다고 5월 7일 밝혔다.
ㅇ 꿈 키움 수당은 대전시에 거주하는 만9세~24세 학교 밖 청소년 중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에 등록해 1개 프로그램 이상을 주2회 이상 참여하는 청소년에게 지급하는 수당으로 해당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에 신청할 수 있다.
ㅇ 당초 계획은 타 부서 지원 사업과 중복되지 않도록 만9세부터 17세까지로 지원연령을 제한했으나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를 이용하고 있는 청소년들의 형평성을 감안해 수당 지원 대상을 만24세까지 확대했다.
ㅇ 대전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지난 2월 24일부터 휴관에 들어갔고 학교 밖 청소년 건강관리 지원과 학습공백 최소화를 위해 소셜네트워크서비스(SNS) 오픈채팅방, 줌(ZOOM) 활용 온라인 학습 멘토링, 인터넷강의 수강권·검정고시 문제집 배부, 식사교환권·즉석식품·마스크 제공 등 다양한 비대면 서비스로 큰 호응을 얻고 있다.
ㅇ 대전시는 코로나19 여파로 두 달 넘게 미뤄진 초·중·고교생의 등교를 오는 5월 13일부터 다음달 1일까지 고3부터 단계적으로 추진하겠다는 교육부 방침에 맞춰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도 조속히 재개관할 계획이며 개관 이후 많은 청소년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홍보를 실시하고 있다.
ㅇ 대전시 박문용 교육청소년과장은 “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프로그램 이용 청소년들에게 꿈 키움 수당을 지급해 학교 밖 청소년들이 건강하게 성장하고 자기계발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”며 “위기청소년 자립성장을 위한 맞춤형 지원 정책을 추진해 사람이 중심이 되고 사각지대 없는, 청소년이 건강하고 안전한 사회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”고 말했다.
ㅇ 한편, 학교 밖 청소년의 학업계속과 사회진출에 대한 정책 수요도 상승에 따라 대전시는 여성가족부의 2020년 학교밖청소년 전용공간 조성 공모사업에 지원해 선정됐다.
ㅇ 이를 통해 대전시는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복합공간 구축과 특화된 문화예술 활동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위해 대전시센터에 국비와 지방비 1억 원을 지원할 예정이다.
맨위로 이동 맨아래로 이동